본문 바로가기

맛집정보

생활의달인 서산 만두달인 '향원만두' 맛과 가격 정보

생활의달인 691회에서 소개된 서산 만두달인  30년 전통의 '향원만두'에 대한 정보입니다. 





전국의 내노라하는 만두 맛집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는 만두 달인의 가게가 서산에 있습니다. 만두는 많이 먹으면 질리잖아요? 그런데 서산 만두달인 '향원만두'는 질리지 않고 군내도 전혀 나지 않는 맛이라고 하네요.


  맛에 자신 있는 향원만두는 12시 이전에 만두를 준비해서 12시쯤 오픈해 손님을 맞이하는데요. 향원만두의 정보 없이 찾아가시면 낭패를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생활의 달인 서산 만두달인의 가게 '향원만두'의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서산 만두달인 '향원만두' 위치와 메뉴 및 가격 정보



-찜만두 5,000원

-군만두 5,000원

-물만두 5,500원

-만두국 6,500원

-얼큰한 만두국 7,000원

-유산슬밥 10,000원

-햄볶음밥 8,500원

-새우볶음밥 9,000원 

-소고기 만두전골 20,000원 등





산 만두달인 '향원만두' 맛

"잡맛이 없고 피가 두가지가 고소하면서 잡맛이 없잖아요"


"전설의 만둣집이 돌아왔다고 해서 한반 와 봤는데요. 역시나 였어요. 전설은 살아 있어요."


"만두소하고 피 만드는 제조 방식이 아주 독특해요"


"그냥 평범하게 일반 집에서 반죽해서 이런 맛을 낼 수 없어요."





서산 만두달인 '향원만두'의 비법

▶만두피


- 소금 역할을 하는 함초

달인의 첫번째 비법은 만두피를 만들때 소금을 쓰지 않습니다. 반죽을 하기 전에 쌀뜨물에 함초를 넣고 끓입니다. 함초를 끓인 물로 밀가루 반죽을 만듭니다. 



- 손수하는 반죽

요즘에는 많은 가게들이 반죽 기계를 사용하는데요. 달인은 반죽을 100% 손수 합니다. 기계를 쓰면 훨씬 편하겠지만 옛방식을 고수합니다. 달인의 만두가 식감이 좋은 이유가 여기 있네요. 



▶만두 고기 숙성


달인의 만두에 들어가는 고기는 제대로 숙성된 고기가 들어갑니다. 밀봉해 놓은 밀가루 반죽을 떼어내면 남다른 고기가 숙성되고 있습니다. 잠행단이 극찬한 달인의 숙성 고기인데요. 양파와 마늘껍질 그리고 옥수수 수염을 올려서 숙성합니다. 밀가루로 밀봉해서 3일간 숙성시킵니다. 




숙성한 고기를 다질때는 역시나 100% 수작업으로 합니다. 기계를 쓰지 않고 칼로 숙성육을 잘게 자릅니다. 잘 다진 고기에 부추와 무말랭이를 넣어서 만두소를 완성합니다. 




▶만두 찌는 물


만두를 찌는 솥 아래에서 등장한 것은 말린 탱자입니다. 만두에 탱자의 향이 베개해줍니다. 탱자 우린 물에 죽순주를 미량 넣어주면 만두 찌는 물의 깊은 맛이 탄생합니다. 





달인은 몇년동안 요리를 그만두고 다른일을 했다고 합니다. 제자리로 돌아와 만두를 만들고 있는 지금이 제자리를 찾은것같다고하네요. 매순간 최선을 다하는 달인의 만두맛 정말로 궁금하네요. 힘들어도 손님들을 보면 괜찮다고 웃어보이는 달인의 좋은 품성도 느낄 수 있었어요. 


출처 : SBS 생활의 달인 방송화면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