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정보

송파구 찹쌀떡 달인 명가떡집 <생활의 달인>

생활의 달인 693회에서 소개된 송파구 찹쌀떡 달인 '명가떡집'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서울시 송파구에 새벽 2시부터 가게 불을 밝히는 떡집이 있습니다. 하루 4시간씩 자면서 모든 정성을 부어서 만들어내는 '명가떡집'인데요. 이 집의 대표 떡은 찹쌀떡 입니다. 쫀득한 찹쌀 반죽과 그 속을 가득채운 달콤한 팥소의 조화는 정말 일품인데요. 60년 전통의 떡집으로 팥을 다루는 실력이 천상계의 실력이라고 불리웁니다. 고집스럽게 찹쌀떡의 맛을 지켜나가고 있는 달인의 찹쌀떡! '명가떡집'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볼게요. 



찹쌀떡 달인 '명가떡집' 위치 및 찹쌀떡 가격

찹쌀떡 1개당 1,200원




송파구 찹쌀떡 달인 '명가떡집' 맛평가

"하남으로 이사 갔는데 이 집 떡이 최고에요" (하남에서 떡사러 찾아오심)


"떡 한입 베어 물고 씹으면 입안의 혀에서 쫙 감기는 느낌이 들어요."



"다른 데는 팥이 좀 달잖아요. 근데 여기는 팥이 달지가 않아요. "



찹쌀떡 달인 '명가떡집' 맛의 비법

매일 새벽 2시에 떡만드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수십년을 그자리에서 새벽부터 떡을 만들었다고 하네요. 


(1) 팥소



달인의 팥소는 두가지입니다. 전혀 다른 형태의 두 가지 팥소인데요. 하나는 앙금이지게, 하나는 묽은 팥으로 만듭니다. 




앙금진 팥은 팥을 뽕잎과 무로 덮어서 숙성시켜요. 뽕잎은 팥의 아린맛을 잡아주고 무는 부드러운 맛을 더해줍니다. 





묽은 팥은 선대때부터 내려오던 방법으로 부드럽게 만들어냅니다. 묽은 팥을 만들때 팥가루를 사용하는데요. 팥가루의 비법은 달인의 요청으로 비공개하였습니다. 팥가루에 연자육고 찹쌀을 더해준 후 골고루 섞어서 물에 넣고 8시간 동안 저어줍니다. 정말 8시간 동안 정성을 들이더라구요. 8시간 후에 팥을 식혀줍니다. 




이렇게 정성을 들여서 만든 두가지 팥을 1:1비율로 섞어주면 달인의 비법 팥소가 완성됩니다. 





(2) 찹쌀 반죽

찹쌀반죽은 곱게 빻은 찹쌀가루에 비법 재료가 들어가는데요.  참마를 갈아서 넣고 느릅나무의 껍질의 진액을 섞어서 찹쌀가루와 섞어줍니다. 글머 죽처럼 부드러운 찹쌀 반죽이 만들어지는데요. 향이 정말 구수한 햅쌀밥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찹쌀 반죽을 쫀득하게 식힌 후 만들어놓은 비법 팥소를 잘 넣어서 이쁘게 찹쌀떡을 만듭니다. 






정말 정성이 듬뿍 들어간 찹쌀떡입니다. 특히 두 가지 팥소를 따로 만드는 정성이 정말 대단하네요. 들어가는 재료들만 봐도 건강식인 송파구 찹쌀떡 달인의 찹쌀떡이었습니다. 끝. 




출처 : SBS 생활의 달인 방송화면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