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금연후 몸의변화 총정리

금연후 몸의 변화를 정리 및 요약한 포스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라이코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도전하지만 실패의 쓴맛을 보는 것. 바로 금연입니다. 새해가 밝으면 목표로 가장 많은 분들이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금연인데요. 작심삼일로 끝나는 일들이 허다하죠. 담배를 많이 피우고 있을 때에는 "이놈에 담배 끊어야지!!" 라고 쉽고 말하지만 반나절 정도만 금연해도 그 독한 담배를 애타게 찾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자괴감도 들고 스트레스가 됩니다. 



담배를 참다참다 결국 한대를 맛있게 피고나서도 역겹고 어지러움이 찾아오죠. 유해성을 알면서도 참으로 끊기 힘든 담배입니다.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그 동기부여가 한가지여도 좋지만 여러가지가 있으면 더 강력해지겠죠. 그래서 금연후 몸의변화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저도 금연할 때 폐암 환자들의 사진도 보고, 보조제도 사용해보고 하고, 금연후 몸의변화도 보면서 마음을 다잡았던 기억이 있어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금연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되길 바랄게요. ^^



금연 당일

금연후 몸의 변화 중 당일날 찾아오는 변화입니다. 


⊙ 금연 20분후 : 혈압과 맥박이 정상수치로 돌아온다. 


⊙ 금연 8 ~ 12시간 후 : 몸속 혈액에 있는 산소와 일산화탄소량이 정상수준으로 돌아온다. 


⊙ 금연 24시간 후 : 체내 일산화 탄소가 완벽하게 배출된다. 그러나 이로인해 심한 불안감이 동시에 찾아오게 된다. 




금연 하루 ~ 2주차

금연을 시작하고 2주차가 되었을 때 신체변화 입니다. 


⊙ 48시간 : 체내 혈관에 돌아다니던 니코틴이 99% 제거되고, 정신적으로도 안정이된다. 반면 우리의 후각과 미각이 정상으로 돌아와서 식욕이 올라가 군것질이 심해진다. 


⊙ 금연 1주 ~2주 : 가래의 농도가 옅어지고, 우리 몸에 배어있던 담배냄새가 대부분 사라진다. 




금연 한달차

금연 한달정도 하면 많은 신체기능 수치가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직 담배가 많이 생각날때죠.


⊙ 피부가 회복되어 좋아진다. 


⊙ 폐가 기능적으로 향상되고 체력 및 지구력이 좋아진다. 




금연 3개월차

3개월차에는 성기능이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 남성의 경우 정자의 수가 증가하고 성기능이 향상합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의 컨디션이 비흡연자의 자궁가 비슷한 수준이 됩니다. 또한 저체중아를 출산할 확률이 감소합니다. 


⊙ 발기부전의 확률이 줄어들고, 발기부전 완치 확률이 증가하게된다. 


특히 남성분들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발기능력 및 성적 흥분도가 현저히 떨이지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금연 9개월차 

⊙ 폐의 정화기능이 회복됩니다. 


⊙ 호흡기질환에 감염될 가능성이 작아집니다. 




금연 1년차

⊙ 심장마비, 심장병 등의 심장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로인해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할 가능성도 감소한다.



이렇게 금연후 1년동안의 몸의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상당히 독한 담배여서 금연 후에도 우리몸에 남아 안좋은 영향을 주고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최소 1년은 금연해야 어디가서 금연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금연후 몸의변화를 살펴보니 금연하실 수 있으시겠나요..? 역시 쉽지 않죠..ㅠㅠ 담배값이 2배가까이 오를때 급격히 줄어든 흡연률이 금새 다시 올라온 것을 보면 금연이라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것임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힘든 금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팁들을 알아볼게요.





 충분한 숙면

보통 흡연자들은 짜증나거나 스트레스 받을때 담배를 찾게되는데요. 숙면을 취하면 컨디션도 좋고 기분도 좋아지기 때문에 담배를 찾는 경우가 줄어들게 됩니다. 흡연자분이라면 상상해보세요. 전날 음주하거나 잠을 2~3시간 밖에 못잔 상태... 상상만으로 담배가 생각나죠?



식후 양치질

흡연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담배가 바로 '식후땡' 입니다. 습관적으로 식후에 담배를 태우게 되는데요. 금연하기 위해서는 식후에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배불리 먹은 후 담배가 생각난다면 바로 양치질을 해보세요 !




샤워 및 산책

흡연은 심리적인 요소가 큽니다. 담배가 생각날 때 다른 곳으로 그 심리적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이 큰 도움이 될텐데요. 담배가 생각날 때 산책을 하거나 시원~하게 샤워한번 하면 그 자극으로 인해 담배를 잠시 잊게 됩니다. 



껌 혹은 군것질

마찬가지로 담배가 생각날 때 껌 혹은 달달한 군것질로 심리적 시선을 돌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금연을 하기위해 조금 살이 찌더라도 군것질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된답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및 금연에 도움이 되는 팁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금연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되길 바래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