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금레시피

알토란 매실청 담그는 시기, 매실청 숙성기간 <홍쌍리 명인>

알토란 286회에서 공개된 알토란 매실청 담그는 시기 및 매실청 숙성기간 요약 포스팅입니다. 



우리 밥상위의 푸른 보약이라고 불리우는 매실! 매실 담그는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이 시기만 되면 매실청 만들 계획들을 하시는데요. 귀찮아서 주저하기도 하고 결국 그냥 사먹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래도 한 번 담궈놓으면 1년 내내 건강하고 맛있게 즐기실 수 있잖아요!? ^^ 올 여름은 유독 더울거라고 하니 매실청은 필수템이겠죠?  

 매실 명인 홍쌍리 명인이 알토란 286회에 출연해서 매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주었습니다. 매실청 담그는 시기에 대한 정보는 물론이고 매실고르는 법, 매실청 숙성기간 등을 전수해주었는데요. 자세히 살펴볼까요?




매실청 담그는 시기 


과거부터 매실은 6월6일(망종)에 수확한 매실이 최고였습니다. 홍쌍리 명인님도 대략 6월 6일 ~ 6월 20일 사이에 수확한 매실이 맛, 향, 영양이 최고조로, 매실청 담기에 제격이라고 추천합니다. 




청매실 vs 황매실 

청매실과 황매실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황매실이 달큼한 맛과 향은 좋지만, 신맛이 너무 적습니다. 홍쌍리 명인님은 신맛이 강한 청매실이 매실청에 적당한 매실이라고 합니다.



매실 고르는법


수확 후 바로 유통 돼 수분감이 느껴지는 매실이 좋습니다. 알이 단단하고 껍질에 상처나 흠이 없는 매실이 좋아요.



해독,살균효과에 좋은 여름 필수 음식 매실 

과거부터 매실은 전염병이 창궐했을 때 해독제, 살균제, 면역제로 사용되었습니다. 뜨거운 여름에 우리 몸에선 진액이 나오고 독소가 쌓이는데요. 매실은 갈증을 해소시켜주고 열을 내리며 독소를 없애는 작용까지 하기 때문에 여름에 꼭 섭취해야하는 필수 음식입니다. 




매실청 숙성기간

매실청은 반음지에서 6개월 ~ 1년간 숙성시켜야 합니다. 최소 6개월은 꼭 숙성시켜야해요! 

그럼 알토란 홍쌍리 명인의 매실청 담그는방법 자세히 살펴볼게요.



알토란 홍쌍리 명인 매실청 재료준비

(1) 열탕소독한 병

(2) 손질한 매실 10kg

(3) 올리고당 5kg

(4) 설탕 5kg

(5) 창호지 



매실청 숙성기간 및 방법


(1) 열탕 소독한 병에 손질한 매실 10kg을 넣는다. 



(2) 올리고당 5kg을 넣고 골고루 섞은 후 설탕 5kg을 위에 덮는다. 



(3) 창호지를 덮어 고무줄로 고정시킨다. 



(4) 3~4일간 발효가스를 빼낸 후 뚜껑을 덮어 밀봉한다. 



(5) 반음지에서 6개월 ~ 1년간 보관한다. 




매실청 완성~!




알토란에 출연한 홍쌍리 명인의 매실청 담그는방법과 매실청 담그는 시기, 매실청 숙성기간 등등 매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뜨거운 여름에 문턱인데요. 올 여름은 코로나 때문에 휴가가기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면역력도 챙겨야 하는 시기인데요. 매실청 맛있게 담아서 건강한 2020여름 보내시길 바랄게요. ^ ^끝. 



출처 : MBN 알토란 방송화면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