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금레시피

[알토란] 서분례 명인의 장아찌 간장 만들기

청국장 명인으로 유명한 서분례 명인이 MBN 알토란에 출연해서 장아찌를 만들때 사용하는 간장 만들기 비법을 공개했습니다. 청국장 뿐만이 아니라 고추장, 된장, 간장 등 장이란 장은 모두 섭렵하고 있는 서분례 명인이기 때문에 장아찌에 쓰이는 간장을 누구보다 맛있고 감칠맛 나게 만들더라구요.^^  이 간장만 있으면 사시사철 어떤 음식으로 장아찌를 만들어도 맛있게 만들수가 있습니다. 

 

서분례 명인의 내공을 방송 내내 느낄수가 있었는데요. 서분례표 장아찌 전용 간장 만들기 알아볼게요.

 

 

■ [장아찌 간장 만들기] 장아찌 간장 재료

(1)물 3L   (2)양파 1개 반   (3) 무 1/4개   (4) 대파 뿌리째 3대   (5) 감초 2개   (6) 고추씨 15g   (7) 다시마 60g   (8) 집간장 1컵   (9) 멸치액젓 2컵   (10) 물엿 1컵 반   

 

서분례 명인 장아찌 간장의 비법은 바로 '채수'를 넣는 것입니다. 대부분 장아찌를 하실때 물을 넣는데 서 명인은 채소 우린물인 채수를 넣어서 감칠맛과 깊은맛을 더합니다. 

 

  • 먼저 기본 채소로 무, 양파, 대파, 다시마가 들어갑니다. 

 

 

  • 비법재료 감초 2조각이 들어갑니다. 

감초는 여러 좋은 효능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여러 식재료들의 성질과 맛을 서로 잘 어울리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두번째 비법재료는 고추씨 15g입니다.

달달하고 칼칼한 맛을 더해주는 고추씨 입니니다. 

 

 

  • 세번째 비법재료는 다시마 입니다.

다시마는 마무리로 마지막에 10분만 끓여줍니다. 

 

 

 [장아찌 간장 만들기] 채수 만들기

(1) 물 3L에 양파 1개 반 (400g)을 넣습니다. (만능 장아찌 간장 1.5L기준)

 

(2) 대파 뿌리째 3대, 무 1/4개(300g)를 넣습니다.  

 

(3) 육수 팩에 감초 2개(10g)와 고추씨 15g을 담아서 넣습니다. 

 

(4) 센불에서 한 시간 끓인 뒤 중 불에서 30분 더 끓여줍니다. (무가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끓이기)   

 

(5) 무가 흐물흐물 해질 정도에 채소와 육수팩을 건져냅니다. 

 

(6) 다시마 12장(60g)을 넣고 10분간 더 끓여줍니다.    

 

 

 

 [장아찌 간장 만들기] 간장 섞어주기

잘 우려낸 채수에 간장을 섞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집간장에는 유익균들이 그대로 살아있기 때문에 장아찌 재료들의 맛을 해치지 않고 재향을 그대로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에 집간장이 없으면 시판용 국간장을 사서 섞어주면 됩니다. 

 

 

(7) 채수 1.5L에 집간장 1컵(200g)을 넣는다. 

 

(8) 멸치액젓 2컵(400g)을 넣는다. 

 

(9) 물엿 1컵 반(360g)을 넣는다. 

 

(10) 센 불에서 10분 끓이고 중불에서 2분 끓여준다. 

 

서분례 명인의 장아찌 간장 만들기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채소는 되도록 신선한 것들을 써서 채수가 잘 우러나게 해주면 좋겠네요. 그리고 불조절도 중요하니 레시피를 잘 보시기 중불과 강불을 오가며 잘 조절해주시기 바랄게요. ^^ 명인의 장아찌 간장 만들기 방법만 알면 여러가지 장아찌에 적용해서 맛있게 드실 수 있겠습니다. ^^

출처 : MBN 알토란 방송 캡쳐

 

이 블로그의 요리 레시피

 

[수미네반찬] 김수미 비지찌개 황금레시피

김수미 선생님의 비지찌개 황금레시피 포스팅입니다. 어릴때 어머님이 끓여주신 비지찌개 정말 많이 먹었는데요. 비지찌개 많이 안 해먹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 선생님이 만드는 묵은지 비..

manyent.tistory.com

 

[수미네반찬] 김수미 무생채 황금레시피

김수미 무생채 황금레시피 포스팅입니다. 입맛 없을 때 참기름에 흰밥에 넣어서 비벼먹거나 김치를 대체할 수 있는 특급반찬! 바로 무생채 황금레시피 내용입니다. 수미네반찬 33회에는 정경호씨가 게스트로 나와..

manyent.tistory.com

 

[살림9단의만물상] 계란말이 황금레시피와 특급비법!

살림9단의만물상 계란말이 황금레시피 포스팅입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좋아하는 계란말이죠? 그런데 계란말이를 만들다 부서트리고 찢어지고.. 식당에서나 먹을 수 있는 먹음직스러운 계란말이 만들기가 정말..

manyent.tistory.com

 

[알토란] 김하진 돼지고기 장조림 황금레시피

알토란 213회, 돼지고기 장조림 황금레시피 포스팅입니다. 바로 막 해먹어도 너무 맛있고, 냉장고에 몇일 넣어놓아도 또 차가운 것이 맛있는 반찬이죠. 바로바로! 돼지고기 장조림입니다. 많은 분들이 돼지고기..

manyent.tistory.com